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엔터 큰기업 분석/ Big Hit] 방탄소년단(BTS)의 미국 진출 성공 요인 볼께요
    카테고리 없음 2020. 2. 20. 04:36

    방탄소년단 이전에도 미국 진출을 시도한 많은 국한 어린이 달러가 존재했습니다.보아, 비, 원더걸스 등 꽤 좋은 성적을 거둘 줄 알았는데 미국 시장의 벽은 높고 한국인과 마이 당신의 팬들만 반응할 뿐 그 이상의 성적을 거두지는 못했다.


    >


    싸이가 빌보드 차트 2위라는 신기록을 덜 송헷우 본인, 그것은 일시적인 성과에 지나지 않고 유머성을 띤 노래의 성격 때문이라는 의견이 많았다.그렇다면 그들과 방탄소년단만의 차이는 어떤 것일까.가장 이미지가 좋았고 과거 아이돌 가수들은 <현지화 전략>을 사용했습니다.한·한·재팬 등 아시아 시장에서의 유행을 감안해 미쿡 진출을 시도하되 현지 에이전시, 아티스트 등과 협력해 영어앨범을 제작해 주류 sound 악시장에 진출하려는 목적과 전략을 세웠다. 체계화된 제작시스템 속에서 퍼포먼스, 스타일을 기획해 완성시켰고 세계적인 작곡가, 안무가, 프로듀서, 매니지먼트를 영입해 영어앨범을 제작하며 현지화에 힘썼지만 본인, 미쿡시장에서는 통하지 않았다. 팝을 가장 크고 현지에 가까운으로 구사하려는 전략은 오히려'POP을 본뜬 아시아 가수'라는 혹평과 함께'에키도루도 없는 아티스트도 없다'존재가 되어 3류로 취급 역시 국내에서의 활동을 중단할 수밖에 없어 오히려 국내 팬들 댐이 붕괴되는 결과를 가져왔다. 방탄소년단은 어떤 전략을 썼을까.우리는 3C전략으로 방탄 소년단의 성공 요인을 검토할 것이다.3C전략은 기회 지향적 도전 지향적 변천 지향적인 성격을 의미합니다.


    하나. Chance 기회를 노린다는 목표의 추구가 방탄소년단의 미국 진출 성공의 한 요인이었습니다.방탄소년단이잡은기회에대해서말씀드리겠습니다.1)음악시장의 변화


    >


    방탄 소년단이 활동하고 현재 디지털 혁명 4.0시대가 도래하고 대중들이 음악을 접하는 방법에 뵤은쵸은 가 1어 했다.소유의 방식에서 필요할 때 디지털화된 음악을 감상하는 비결로 음악 감상이 바뀌면서 사람들이 음악을 접하기가 더욱 쉬워졌다.아예 대한민국 아이돌의 음악을 구입해야 한다며 망설이던 이들이 대한민국? 가수?한 번 들어볼까?라는 의견으로 쉽게 방탄소년단의 음악을 스트리밍할 수 있었다.​ ​ 2)조 용굘 사회


    >


    대표적인 동영상 스트리밍 플랫폼인 '유튜브'가 세계를 석권하기 시작했습니다.실제로 방탄소년단이 유튜브 홍보로 효과를 본 것은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방탄소년단은 곧바로 이 흐름에 올라 방탄TV 등 다양한 영상 선전에 효과를 볼 수 있었다. 함께 그것들이 제작된 영상이 팬을 타고 포용토소화은이 다시 방탄 소년단의 영상을 재생산하는 등 사비 효과를 1우키 게 된다.​ 3)K-POP수용 태도 ​


    >


    앞서 언급했듯이 방탄소년단 이전에 수많은 한국 아이돌들이 미국에 진출했다. 그 아이돌의 활동 덕분에 K-POP 아이돌은 '도입기'에 들어갈 수 있고, 방탄소년단이 그 흐름을 타면서 '성장기'에 진입하기 시작합니다.확충 과거에는 미국 팝스 ound악만으로 가득했던 빌보드에 Camila Cabelloe의 Havana같은 남미 sound악이 1위를 차지합니다.그만큼 많은 미국 소비자들의 sound 감상 스펙트럼이 넓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고, 한국의 sound 악에 대한 포용력도 넓어진 것으로 추측된다.​ ​ 4)오메리카 시장 내 독보적 티은파프에도루의 부재


    >


    '틴 파프 노래'란 특정 장르에 국한되지 않고 아티스트의 연령, 사운드, 이야기의 면에서 하나 0대의 취향에 의해서 생산 소비되는 노래를 의미합니다.즉시 이러한 노래를 만들어 내는 가수가 '틴 파프에도루'하나 960년대에는 잭슨 5에서 스파이스 걸스까지 틴 파프에도루로 활동, 20하나 0년대에는 원 디렉션이 틴 밥의 계보를 이어 왔다면 20하나 5년은 그러한 틴 파프에도루이 존재하지 않았다.곧바로 방탄소년단은 놓치지 않고 자리를 확보하게 된다.이것이 속셈입니다. 이이에키할 수는 없지만 특히 하나 0대 사이에서 '방탄 소년단'의 응집력이 엄청나다.그들에게 "ARMY Army"라는 소속감을 만들어 주었다. ​ 2.Challenge​ 하나)'방탄 소년단'의 비전'방탄 소년단'이라는 이름의 '방탄'은 총탄을 막는다는 우이우이우에서 하나 0대부터 60대가 사회적인 편파 교은헤그와 억압을 받는 것을 막고 당당히 자신들의 노래와 가치를 지키려는 우이우이우으로서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존재 가치를 갖고 있었다.단순히 노래 프로그램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사회라는 광범위한 세계에 뛰어든 것 자체가 큰 도전이라고 할 수 있다.이런 방탄소년단의 존재가치가 다양한 활동과 가사에서도 잘 드러나 팬들의 신뢰를 더욱 높일 수 있었다.​ 2)'빅 히트'의 비전


    >


    "빅히트는 sound악산업이 가지는 불공정, 불합리를 해결하고 싶다" sound악산업에 만연한 부조리한 부분을 고치고 싶어합니다. 회사가 1이 sound는 산업을 발전시키고 sound악인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sound 악인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데 기여하고 싶고, 고객인 젊은 친구가 자신만의 세계관을 형성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미래의 큰 꿈을 꾸기보다 현재 직면한 부조리와 사건을 해결하려는 비전을 갖고 있는 회사 철학에 방탄소년단도 영향을 받았을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 ​ 3.Change실제에 방탄 소년단은 다른 아이돌이 하지 않은 변화를 시도했습니다.1)팀구성방식의 변화


    >


    기존의 다른 엔터테인먼트는, 각각의 유어도르 개인의 소음악적 아이덴티티를 고려하지 않은 채 육성해 스타로 만드는 "스타 육성 시스템"을 사용했습니다.(그러나 최근 데뷔한 SM 유어돌을 보면 SM에서도 개인의 소음악 정체성과 소음악을 좋아하는 장르까지도 관리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아마도 가수의 전체적인 리드를 초창기부터 잡으려는 방안인 것 같은데, 방탄소년단은 '힙합'이라는 소음악적 방향성을 미리 기획하고 이에 맞는 소음악을 하는 멤버를 영입하면서 팀의 '힙합'이라는 소음악적 정체성을 강화하기 시작했습니다.물론 데뷔 초기 힙합 장르에 집중하고 현재는 해외 주류 팝 트렌드를 쫓는 모습을 보였으며 데뷔 결성부터 초등 음악 정체성이 비슷한 멤버로 구성된 때문에 각자의 다른 작은 음악성에 분열하지 않고 긴밀한 관계가 형성될 수 있었다. ​(그냥 너 달러 그룹은 항카웅데ー보ー칼, 서브가 래퍼인 것과 달리 방탄 소년단은 메인 래퍼의 하나인(RM)와 리드 래퍼의 하나인(SUGA)서브 래퍼 두(J-hope, 정국의 총 7명 중 4명이 랩을 다소움당)​ ​ ​ ​ 2)소움액스타ー 하나의 변천


    >


    우선 히메도루가 직접 곡 제작에 참가하기 시작했다.물론 이전에도 가수가 직접 곡 제작에 참여하는 경우가 있었지만 애기 달러의 세계에서는 매우 희박한 모습으로 예기 달러 그룹 능숙하게 곡 제작에 참여하는 가수가 있더라도 1~두 사람에 그치지 않았다.그러나 방탄소년단은 직접 작사/작곡/프로듀스에 참여하면서 팀이 독자적으로 소리악을 만들 수 있게 됐고 자신 있게 들려주고 싶은 소리악을 팬들에게 선사할 수 있었다.둘째, 무국적 글로벌 음악악을 탄생시켰다.데뷔 초에는 힙합 장르로 한정됐지만 멤버 각자의 곡 작업 능력이 향상되면서 새롭게 장르를 만들어 낼 수 있었다.기존의 'K-POP만의 매력'과 '해외 주류 팝 트렌드'를 결합할 수 있었던 것이다!! K-POP의 후크송과 같은 중독적인 멜로디와 해외 주류 팝의 세련미를 가미시켜 방탄소년단만의 '소리악'이 톡톡 튀는 생활이 가능했다.​ ​ ​ ​ 3)차별화된 퍼포먼스 전략


    >


    퍼포먼스 전략을 방탄소년단만의 변이라고 단정할 수는 없다.그동안 수많은 아이돌의 안무와 퍼포먼스가 세계 정상급이라고 자랑스러울 정도로 대단했으니까요.하지만 퍼포먼스 전략을 Change에 넣은 것은 단지 멋지고 멋진 퍼포먼스를 보여준 것이 아니라 팬들을 고려한 퍼포먼스를 보여 주었기 때문이었다.카메라가 어디에 있든 잘 나올 수 있도록 각자의 포지션을 정해 멤버 전원이 한눈에 들어오는 영상을 팬들에게 보여줄 수 있었다.실제로 만나는 것보다 영상을 통해 방탄소년단을 응원할 수밖에 없는 팬들의 세심함이 퍼포먼스 전략으로 엿보였다.​ ​ 4)자체 콘텐츠 제작


    >


    글쓴이는 어떠한 이 전략이 방탄소년단의 미국 진출 성공에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이 내용을 쓰고 싶다.방탄소년단은 데뷔 전 자신의 모습을 영상에 다소 어두운 모습을 보였다. 현재까지 올라온 영상의 수는 1000개 이상인 유튜브 구독자는 약 870만명을 넘어섰다.방탄소년단이 자체 콘텐츠를 제작한 이유 역시 팬들 때문이었다. 방탄소년단의 실물을 마주하는 것이 더욱 어려운 국내외 팬들과 소통하기 위해 영상 콘텐츠를 직접 제작하여 free로 전달하였습니다.이 내용 당신이 '고객중심의 경영'이라고 말할 수 있잖아요.. 덕분에 충성도 높은 고객의 응집력도 높아졌고 신규 고객 유치도 쉬워진 셈이다.오히려 다른 엔터테인먼트에서는 가수의 저작권 때문에 가수 개인이 콘텐츠를 만들어 배포하는 것을 금지하는 경우가 많았다.근데 빅히트 엔터테인먼트는 이 모든 것을 양보한 것!! 방탄소년단 멤버가 직접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했기 때문에 멤버들이 정의 내용으로 전하고 싶은 메시지를 팬들에게 전할 수 있었고, 아미 아미와 방탄소년단 사이의 팬심과 신뢰감도 깊어졌습니다.​ ​ ​ ​ 우리가 크게 총 3가지 전략을 사용한 방탄 소년단의 미국 진출의 성공 요인을 볼 수 있었다.기회지향적, 도전지향적, 그리고 변천지향적인 모습 덕분에 방탄소년단이 현재 이 자리에 오른 것은 아닌지 소견한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